· 효과적이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내는 개인의 잠재적인 특성으로서 교육 훈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개인의 전문 지식, 기술, 태도의 집합체
· 각각 개인별 소유하고있는 역량에는 수준차이가 있다.
· 이러한 수준차이에도 불구하고 그 수준차이를 무시하고 같은 직급, 같은 직무라고해서 동일한 교육을 보낸다고한다면 교육효과가 어떻게 나타날까?
· 각각의 개인역량수준에 맞게 교육 체계와 교육프로그램이 설계되고 이에 따라 교육이 실시되어야 교육의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 공통역량
· 리더십역량
· 직무 역량
· 정의 및 특징
- 교육 요구분석의 전(前) 단계로서 고객의 제반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내기 위한 작업.
- 성공적인 업무수행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모두 찾아내고, 그와 관련된 시스템을 제안 하는 것.
- 수행분석을 통하여 교육훈련이나 정보 제공 등의 필요성이 지적되었을 때, 비로소 교육 요구분석을 시작한다.
· 수행 분석 프로세스
· 직무분석의 목적
- 조직합리화/직무의 표준화/정원(T/O)관리/채용ㆍ배치, 전배ㆍ승진 승진, 인사고과/직능별 전문 교육훈련/업무개선/직무급 임금제도 설정등
· 직무 분석 프로세스
· 과제 분석의 목적
- 각각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절차(즉, step) 또는 지식, 기술, 태도를 밝히는 작업.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교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과제 분석의 프로세스
· 구성원의 자생적, 자발적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조직적 기반과 환경을 조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창출되고 활용되는 조직
·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정보를 발굴, 입수, 공유하며 일상적 업무 활동에 적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 전파하는 조직
· 학습조직이 활성화 되면 조직의 환경 대처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국제 경쟁력이 향상되고 조직 자체의 성장 발전 능력이 배가된다.
· “21세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모든 기업이 학습조직화 되어야 한다.” (잭 웰치, GE 전회장)
“향후 조직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자금 부족, 시장 잠식, 상품 지연 등이 아닌 조직의 학습 결핍이다”(피터 센지 교수, MIT 대학)
-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선
- 고령자 적합직종 또는 직무개발
- 유연근무체계,직무공유제 등 근로형태 다양화
- 정년연장 및 계속고용제도 도입
- 연령차별 해소를 위한 노무관리 개선
- 여성 인사관리체계 개선
- 여성능력개발 프로그램 구축
정부의 컨설팅 지원 자금을 활용하여 해당 회사에 적합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직무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하고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어떤 수준의 성과를 내야만 바람직한가를 자세히 규명하는 고도의 체계적인 절차.현장에서 어떤 일이 반드시 일어나야 하는가 하는 "최적"의 작업 수행 내용및 기준을 찾아내는 작업. 직무분석의 목적(교육훈련, 적정인원 산정등)에 따라 절차 및 방법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